게시글 확인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활동 사진·동영상

[더청춘] 희망철도재단과 함께 하는 퇴직자 노후설계 아카데미-사회적협동조합 더청춘

  • 작성자바다
  • 조회수55











  지난 219() 퇴직자 노후설계 아카데미 광주지역의 퇴직자노후설계 프로그램과 사회공헌활동 사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광주의 50+힐링팜 콩피움 진로창작소를 방문하였습니다. 희망철도재단의 후원으로 사회적협동조합 더청춘이 주관하는 이번 '퇴직자 노후설계 아카데미'는 총 8강좌로 퇴직 이후의 제 2의 인생을 설계하는 예비퇴직자 등을 대상으로 은퇴 후 인생을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행복한 노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노후생활설계에서부터 고령층 일자리까지 다양한 시니어 활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 강좌 광주지역의 퇴직자노후설계 프로그램과 사회공헌활동 사례는 사단법인 지역미래연구원 일과미래 하순정 센터 장을 강사로 모시고 50+ 플랫폼 구축을 위한 그 곳의 사례발굴과 다양한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50 세대공감 일자리 발굴 프로젝트로 청년들이 냈던 아이디어가 커피 찌꺼기를 통한 텃밭 재배로 광주지역에서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는 커피 찌꺼기를 통한 업사이클링과 이를 통해 실버 일자리 창출 및 청소년 진로교육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쓰레기로 분류되는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여 자원을 재생하며 자원순환의 중요성과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커피 찌꺼기 업사이클링을 통한 시니어 일자리 창출 리빙랩으로 김장텃밭, 버섯농장,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까지 진행 중이며 중장년 일자리에 대한 고민을 도시농업에 기반한 공동체 텃밭을 공동작업으로 재배하여 소득창출까지 이루는 당사자 조직으로 독립적인 협동조합을 만들어가는 것이 꿈이라며 강의를 마무리했습니다. 콩피움진로창작소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 분들의 열정과 꿈을 응원하며 서로의 모델이 되어 함께 협업하여 인생 2막을 이루자는 약속을 뒤로 하고 아쉬운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퇴직자 노후설계 아카데미는 광주지역의 퇴직자노후설계 프로그램과 사회공헌활동 사례’ 8강을 끝으로 강의 일정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이성계 해설사님의 해설로 구묘역과 신묘역을 둘러보며 5.18 광주 민주화 항쟁에서 희생당한 광주 시민들과 민주화 과정에서 숨진 민주 열사들의 넋을 기리며, 다시는 이 땅 어디에서도 불의와 독재가 판치지 않기를 평화통일로 남북이 하나 되기를 마음속으로 빌고 또 빌었습니다.


댓글0